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자바 기초를 공부할 때 무조건 배우는 내용이다.
이번 회차에서는 그 내용을 다시 짚어보는데,
배웠던 지식을 단순히 기억해내는 데서 그치지 않고
객체 지향이 왜 좋은지를 이해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.
객체 지향과 관련된 매우 기본적인 개념, 비유를 들어 객체지향의 장점을 설명해주셨다.
정말 좋은 설명이었지만 굳이 여기에 모든 내용을 정리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. 인상 깊었던 부분만 적어둔다.
인상 깊었던 부분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정의
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문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.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한 문장으로 잘 설명하는 말인 것 같아서 적어둬야겠다. 위키에서 가져오셨다고 한다.
그리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는 점도 중요하다. 너무 익숙해서 오히려 잊기 쉬운 장점인 것 같다.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한계
처음에 인터페이스 설계를 잘 해두고, 이후로 인터페이스를 수정할 일이 전혀 생기지 않는 것이 이상적이다.
하지만 만약 인터페이스를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
그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다른 인터페이스나 구현체들, 그리고 그것들과 또 연결된 구성 요소들까지 죄다 영향을 받게 된다.
이렇게 서로서로 종속되어있다는 점이 발목을 잡기도 한다.
그래서 처음에 인터페이스를 잘 설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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